부전~마산 복선전철 2공구 SHIELD 터널
공사개요
부산광역시 강서구에서 사상역까지 낙동강을 횡단하여 진행 된 부전~마산 복선전철 2공구 쉴드터널 건설 공사입니다. 부전~마산 복선전철을 연장하기 위해 Shield 터널 공법 (EPB Type)으로 시공되었습니다. 부전~마산 현장은 쉴드굴착 6,283m(복합지층), 2,497m(점토, 쉴트층)으로 총 연장 8,780m이며, 인버트 콘크리트 타설 8,780m, 횡경터널 5개소, 집수정 1개소의 공사규모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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착공일 2015.05
발 주 처 스마트레일주식회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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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tion 부산, 대한민국
공사설명 총 굴착연장 : L = 8,780.4m (EPB TBM 2대)
- 굴착 직경 : D=7,910mm
- 낙동터널 #1 : L = 6,283.2m (3,141.6m Ⅹ 2열)
- 낙동터널 #2 : L = 2,497.2m (1,248.6m Ⅹ 2열)
인버트 타설, 공동구 점검통로 : 8,780.4m
피난연결통로(횡갱) 5개소, 집수정 1개소